개요
특정 한 로직의 결과 과정을 객체들 간의 주고 받은 메시지를 시간순으로 나열한 것
행: 발생순서, 열: 메시지를 전달받는 객체
상세
Usecase Diagram을 정의하고 내부의 시나리오가 Activity Diagram, Usecase Statement 작성 된 후 작성
주로 객체지향 MVC 패턴에 맞춰 추상화하고 시나리오에 따라 객체 간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것
기본 요소
actor, 시스템 사용자
사람, 컴퓨터, 시스템 또는 서브 시스템으로 시작점에 해당
database, 저장공간
여러 사람이 공유하여 사용할 목적으로 체계화해 통합, 관리하는 데이터의 집합
MVC패턴 요소
boundary, 경계 요소
사용자 상호 작용, 화면 흐름과 상호 작용 요소를 캡처 (필요 부분만 저장)하는 분석에 사용
MVC 패턴의 View, 시스템 내부와 외부의 연결 담당
ex) 각 User Interface, System port
control, 제어
MVC 패턴의 Controller, 시스템 내부의 비즈니스 로직과 연산을 담당
entity, 객체 모델
그 모델 시스템의 정보나 지식을 저장하는 저장소, 지속성 메커니즘을 정한 개체
MVC 패턴의 Model, 데이터 관리를 담당
ex) control의 operation을 수행하기 위한 데이터와 관계된 부분을 추상화, 임시적인 버퍼나 Data View
*Persistence(영속성) 존재하는 경우 database 사용
표현법
Guard, 상호작용
벽에 부딪혀 돌아오는 값을 표현
전달은 실선, 반응은 점선
Alt (alternative), 대안
두 개 이상의 메시지 사이에 상호 배타적인 선택을 나타낼 때 사용
If then else 조건문 표현
Opt (option), 선택사항
특정 상황에서만 발생하는 시퀀스를 나타낼 때 사용
if then 표현
Loop, 반복
가끔 반복적인 시퀀스를 나타낼 때 사용
for or while 표현
작성 유의점
1. 불필요한 세부 사항 제거
2. 메시지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3. 간단한 논리는 제거